본문 바로가기
어린이집&유치원

[어린이집 교사] 어린이집 키즈노트 쓰는 법 (꿀팁 방출)

by 쎄리하♡ 2024. 9. 8.
반응형

저는 신입 1,2년 차에는 수첩을 썼었는데

그 후부터는 계속 키즈노트를 사용했어요~

어린이집이 이제는 대부분 키즈노트를 사용하는 곳이 많은 거 같아요~

키즈노트를 처음 딱 맞닥뜨렸을 때

어떻게 써야 할지...

막막하고 많이 고민했던 기억이 나요🤣🤣🤣

이제는 익숙해져서 자연스럽게 처음 문장이 떠오르면서 글을 쓰게 되는데

그때는 얼마나 쓰는 게 스트레스이던지ㅋㅋㅋ

그래서 혹시 신입선생님분들이나

키즈노트를 쓰기 힘드신 분들께

조금이나마 ㅎㅎ힘이 되시길 바라며

팁들을 적어보려고 합니다


[키즈노트 쓸 때 꿀팁!!]

키즈노트를 쓰기 전 아이들과 활동하면서

그 아이가 어떤 행동을 보이고

어떤 말을 했는지 개인개인마다

관찰하는 게 좋아요!!

말로 하기 어려우니 예를 들어볼게요~


<ex 오늘의 활동 >

풍선에 그림 그려보기라고 했을 때

[ 아이의 반응 ]

송열이는 풍선에 그림을 그리면서

"엄마 그리고 있어요~

선생님 우리 엄마 예쁘죠?"

라고 이야기하며 눈, 코, 입 등을 그림!

⏫️

이러한 반응이나 말들을 기억해 두거나

기억하기 어렵다면 잠깐 쪽지나 핸드폰에 적어놓으면 키즈노트 쓸 때 도움이 돼요~

[ 송열이 키즈노트 ]

오늘은 풍선에 그림을 그려보았어요~

송열이는 그림을 그리는데

저에게 '엄마를 그리고 있어요~'라고 이야기하며

눈, 코, 입, 머리카락까지 그려주네요~

엄마가 예쁘다며 엄마 오면 보여준다고 하는 모습이 얼마나 사랑스럽던지 ㅎㅎ

엄마를 너무나도 아끼고 사랑하는 송열이에요

송열이가 그림을 그리면서 전보다 사인펜을 잡는 힘이 늘어나고 소근육 발달이 활발해져

모양도 더 자세히 그려지네요~

점점 성장하고 있는 모습이 기특하답니다~♡

점심으로는 고등어와 멸치, 나물이 나왔는데

멸치를 먹는 걸 망설이는 송열이었어요ㅠㅠ

그래서 멸치를 먹으면 몸도 건강해지고 뼈도 튼튼해진다고 하니 송열이가 젓가락으로 멸치를

한 움큼 집어서 먹었답니다~

"우리 송열이 멸치 잘 먹네~ 최고!"라고 하며

칭찬해 주니 활짝 웃네요 ㅎㅎ

가정에서도 칭찬 많이 해주셔요~


⬆️

파란색- 활동한 내용

초록색- 아이의 반응

핑크색- 교사의 의견이나 아이의 발달상황

주황색- 아이의 일상생활

(만 0,1세는 기저귀, 배변 횟수, 식사량 등.. 을

적어주시면 좋아요~ 왜냐하면 0.1세는 대부분

활동하기보다는 기본적인 것들에 더 부모님들이

관심을 많이 보이고 중요해하는 편인 거 같아요)

[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했을 경우 ]

키즈노트를 쓸 때 주의할 점은

만약 아이가 잘못된 행동을 했을 때에는

그 상황을 정확히, 디테일하게 말씀하시는 게 좋아요!!!

 

이것도 예를 들어볼게요~

상황- 송열이가 쎄리의 장난감을 뺏고 때림

⏫️

어머님~ 자유놀이시간에 쎄리가 자동차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있던 중 송열이가 다가와 쎄리의 장난감을 뺏었어요! 쎄리가 장난감을

돌려달라고 하니 얼굴을 때리고 다른 쪽으로 가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

송열이에게 "자동차를 가지고 놀고 싶은 건 알지만 친구가 놀이하던걸 가져가는 건 안되는 거야 이럴 때는친구가 다 논 후 가지고 놀던지 / 친구에게 빌려줄 수 있는지 물어보는 거야"

라고 알려주고 사과할 수 있게 도와주었어요

가정에서도 잘못된 행동 (친구를 때리는 일)은

단호하게 이야기해 주시고 상황의 대처방법, 해결법에 대해 알려주세요

⏫️

초록색- 디테일한 상황 설명

핑크색- 교사의 훈육 또는 교정방법

주황색- 가정에서의 할 일

이러한 것들을 정확하고 자세하게 써야

부모의 컴플레인이나 문제가 생겼을 때

조금이나마 나 스스로 (교사) 보호할 수 있고

문제해결 방법이 빨라져요


여러분~ 키즈노트에서는 사진도 중요합니다~

어린이집에서 활동뿐만 아니라

활동을 하면서 예쁘게 나온 사진,

자연스럽게 웃는 모습을

포착하여 보내주시면 더 좋아요~

저는 억지로 콘셉트를 갖고 사진 찍거나

억지웃음은 별로 예쁘지가 않더라고요

자연스러운 게 최고예요!


[꿀팁~]

요런 식으로 아이의 반응을 토대로 조금씩

살을 붙여주시면 좋아요^^

또한 중요한 건 아이가 뭔가 전보다 성장한 게 있다면 꼭! 칭찬과 함께 적어주세요~

아이의 사소한 칭찬과 성장과정을 조금씩 적어주시면 부모님과 더 친분감을 쌓을 수 있고

전문가로서의 느낌이 들기 때문에

선생님께 더 신뢰감을 얻는 거 같아요^^


저는 정답이 아니기 때문에

선생님들 활동이나 연령, 사정에 맞게

쓰시면 됩니다~~

참고만 부탁드려요~~ ㅎㅎㅎ

키즈노트를 쓰기 어려우신 분들께

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요^^

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눌러주시고

많이 이웃해 주셔요^^

반응형